전자소송 보정서 제출 방법에 관해서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보정서 양식도 첨부해 두겠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다운로드 받으셔서 작성 후 보정서 제출 방법을 그대로 따라하시면 됩니다.
전자소송 보정서 제출
보정서란?
보정서는 소송 서류나 소송 진행과정에서 하자가 있을 경우, 보충하거나 수정하는 문서를 말합니다. 하자가 발견되었음에도 보정을 하지 않게되면 해당 행위는 무효 처리가 되므로 주의해야할 사항입니다. 서류의 경우에는 보정서를 작성하여 공시하여야 문서상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전자소송 보정서 제출 방법
- 전자소송 홈페이지에 들어간다.
- 홈 ⇒ 서류제출 ⇒ 민사서류 ⇒ 보정서
- 서류를 제출할 사건번호를 입력한다.
- 보정명령 목록에서 선택한다.
- 보정서 입력에서 파일을 첨부한다.
- 보정명령 목록에서 제출한 문서를 확인한다.
그럼 아래에서 준비한 캡쳐화면을 보면서 다시 천천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자소송 홈페이지 접속
전자소송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아래의 화면에서 빨간색으로 체크된 서류제출을 클릭하고 민사서류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고, 여기서 오른쪽 아래에 보정서를 클릭합니다.
전자소송 보정서 제출 (사건확인)
아래의 화면에서 서류를 제출할 사건번호를 입력합니다.
보정명령 목록 (보정명령 없는 경우)
위의 화면에서 사건번호를 입력한 후에 확인을 누르면, 아래의 화면과 같이 “보정명령 목록“이 뜨는데, 보정명령 없음으로 나올 경우에는 재판부에서 원하는 보정할 부분은 없기 때문입니다.
다만, 원고나 피고측에서 보정할 부분이 있어서 제출할 때는 그대로 진행하면 됩니다.
보정명령 목록 (보정명령 있는 경우)
만약 재판부에서 보정명령이 있을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보정서 입력
아래의 화면에서 미리 준비해둔 보정서를 첨부하면 끝이 납니다.
전자소송 보정서 양식
위에서 전자소송 보정서 제출 절차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보정서는 직접 작성하여, 파일로 첨부하게 되어 있습니다. 양식은 어떠한 소송이냐에 따라 다양한 내용과 첨부서류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작성방법과 그에 맞는 보정서를 어떻게 만들지 예시를 보시려면 아래의 버튼으로 연결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