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지하철 4호선 노선에 관해서 작성해보려 합니다. 추가적으로 역명과 예상 이용객 표를 첨부하겠습니다.
대구 지하철 4호선
- 분류 : 도시철도
- 기점 : 수성구민운동장역
- 종점 : 이시아폴리스역
- 역수 : 12개
- 노선 : 대구 도시철도 4호선
- 개업 : 2030년 (예정)
- 소유 : 대구광역시
- 운영 : 대구교통공사
- 차량 : 대구교통공사 4,000호대 전동차
- 기지 : 검단차량기지사업소
4호선 노선 제원
- 노선길이 : 12.491km
- 궤간 : 1,435mm
- 선로구성 : 복선
- 급전방식 : 직류 750V 제3궤조집전식
- 신호방식 : ATP / ATO
- 최고속도 : 80km/h
- 표정속도 : 35.7km/h
- 지상구간 : 전 구간
- 통행방향 : 우측통행
- 개통연혁 : 2030년 예정 (수성구민운동장 ↔ 이시아폴리스)
대구지하철 4호선: 도시의 미래를 여는 첫걸음
대구지하철 4호선은 2026년 착공, 2030년 개통으로 예정된 대구의 교통 체계 혁신의 첫 걸음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대구시의 도시기본계획에 따라, 국토종합계획과 광역도시계획을 수용하여 도시의 미래상을 제시하고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최상위 법정계획 중 하나입니다.
대구지하철 4호선 노선도: 도시 연결의 핵심
현재 3곳에서 6곳으로 늘어난 환승역과 함께, 4호선은 수성구민운동장역에서 1호선 동대구역까지 직결되어 도심과 주변 지역 간의 편리함이 증대될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새롭게 추가된 공고네거리역과 경대교역은 도시의 중요한 교통 지점으로 부상할 것으로 기대가 되기도 하네요.
또는 영남대에서 일어난것처럼 경북대학교 북문의 상권이 죽지 않을까 우려스럽기도 하네요. 왜냐하면 수성구민운동장역에서 이시아폴리스 역까지 20분에 주파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 편도 운행 소요시간 : 20분
- 왕복 운행 소요시간 : 41분
대구지하철: 현대적 기술로 안전하고 효율적인 교통수단
대구시는 국내기술로 상용화된 ‘철제차륜 AGT(자동안내차량)’ 방식을 선택하여, 기술력, 승객 편의성, 안전 기준, 유지관리 효율성, 경제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4호선을 구축했습니다. 이러한 선택은 대구시가 더 안전하고 효율적인 교통수단을 도입하여 도시 생활의 편의성을 향상시키겠다는 의지의 표현입니다.
4호선 개통이 되면…
4호선의 노선을 정할 때 동대구역과 코엑스, 그리고 수성구를 이어주는 점이 핵심입니다. 신천을 건너지 않는 유일한 대구 지하철 노선이 되며, 시내를 연결하지 않는 지하철이 되는 셈입니다. 이는 동대구역을 하나의 도심으로 만들겠다는 목적과 동시에 외지인들의 방문을 유도하는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코엑스는 현재 대구에서도 교통이 불편한 곳으로 손꼽히는 지역이기 때문입니다. 코엑스의 행사를 주최하는 주최측에서 볼 때나 타지에서 방문하는 사람들 입장에서 동대구역은 교통의 중심지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정작 실제 4호선의 사용자가 얼마나 될까 의구심은 드네요. 계속해서 적자를 보는 구조를 만들어가는것이 아닌가 하구요.
대구 지하철 4호선 노선도
대구 지하철 4호선 노선은 다음과 같습니다.
- 수성구민운동장역
- 범어역
- 벤처밸리네거리역
- 동대구역
- 파티마병원역
- 공고네거리역
- 경대교역
- 경대북문역
- 복현오거리역
- 엑스코역
- 금호워터폴리스역
- 이시아폴리스역
대구 지하철 4호선 이용객
해당 자료는 대구광역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 :도시철도 4호선(엑스코선) 기본계획(안)에 대한 의견제시의 건” (의안 6701)
노선 총합
역수 | 구간 | 역당 일평균 이용객 (예측) | 일평균 승하차량 (예측) | 2031년 승하차량 (예측) | 최다 이용역 (예측) | 최저 이용역 (예측) |
12개 | 수성구민운동장 ↔ 이시아폴리스 | 10,974명 | 131,692명 | 48,067,580명 | 동대구역 | 공고네거리역 |
일일 이용객 수
역수 | 구간 | 5만명 이상 | 2만명 ~ 5만명 | 1만명 ~ 2만명 | 5천명 ~ 1만명 | 5천명 이하 |
12개 | 수성구민운동장 ↔ 이시아폴리스 | – | 2개역
범어 동대구역 |
4개역
벤처밸리 금호워터폴리스 엑스코 경대교 |
6개역
이시아폴리스 복현오거리 수성구민운동장 경대교 파티마병원 공고네거리 |
– |
역별 순위
순위 | 역명 | 일평균 승하차량(예측) | 2031년 승하차량(예측) |
1위 | 동대구역 | 25,832명 | 9,428,680명 |
2위 | 범어역 | 22,664명 | 8,272,360명 |
3위 | 벤처밸리역 | 12,036명 | 4,393,140명 |
4위 | 금호워터폴리스역 | 10,660명 | 3,890,900명 |
5위 | 엑스코역 | 10,124명 | 3,695,260명 |
6위 | 경대북문역 | 10,084명 | 3,680,660명 |
7위 | 이시아폴리스역 | 9,486명 | 3,462,390명 |
8위 | 복현오거리역 | 7,060명 | 2,576,900명 |
9위 | 수성구민운동장역 | 6,618명 | 2,415,570명 |
10위 | 경대교역 | 5,976명 | 2,181,240명 |
11위 | 파티마병원역 | 5,848명 | 2,134,520명 |
12위 | 공고네거리역 | 5,304명 | 1,935,960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