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권 광역철도가 올해 말부터 시운전에 돌입합니다. 총 사업비 2조 444억원이 투입되는 대구권 광역철도는 비수도권에서는 처음으로 진행되는 사업입니다. 그럼 대구권 광역철도 노선과 역명. 그리고 연장계획까지 아래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대구권 광역철도
대구권 광역철도 개통으로 형성되는 경제 중심으로 도약할 수 있을지 기대가 되네요.
대구권 광역철도 노선
기존 역을 활용하며, 신설되는 역을 최대한으로 줄여 사업비를 절감했습니다. 구미에서 대구까지 40분대에 생활권으로 만들어주니 대구에서 구미까지 출퇴근하는 사람이 늘어날 것으로 보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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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미역
- 사곡역
- 북삼역
- 약목역
- 낙동강역
- 왜관역
- 왜관공단역
- 연화역
- 신동화물역
- 신동역
- 지천역
- 금호강역
- 서대구역
- 원대역
- 대구역
- 동대구역
- 고모역
- 경산역
대구권 광역철도 운임비
기획재정부에서 예비 타당성 보고서에 전 구간 1,500원의 단일 요금제와 환승 무료로 가정하고 경제성을 분석했다고 하네요.
대구 도시철도 및 대구권 광역전철 노선도
대구 서쪽 노선도
대구 동쪽 노선도
대구권 광역철도 연장 계획
대구광역시와 경상북도는 대구권 광역철도를 동쪽으로는 하양역, 영천역 그리고 포항역까지 연장을 계획중이며, 서쪽으로는 김천역. 남쪽으로는 청도역, 밀양역까지 연장을 계획중에 있습니다.
연장계획 1단계 : 서쪽 (김천역)
- 구미역
- 아포역
- 대신역
- 김천역
연장계획 1단계 : 남쪽 (밀양역)
- 경산역
- 삼성역
- 남성현역
- 청도역
- 신거역
- 상동역
- 밀양역
연장계획 2단계 : 동쪽 (포항역)
- 동대구역
- 청천역
- 하양역
- 영천역
- 아화역
- 서경주역
- 안강역
- 포항역
연장계획 3단계: 북쪽 (대전역)
추가적으로 대구권 광역철도를 대전역까지 연장시키는 안을 추진 중에 있는데, 경상북도에서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김천역
- 추풍령역
- 영동역
- 옥천역
- 대전역
연장계획 3단계: 남쪽 (부산역)
- 밀양역
- 삼량진역
- 물금역
- 사상역
- 부산역
연장계획에 부전역으로 향하는 계획도 있으나 이것은 어디까지나 계획 안이라는 점을 인지하고 보시면 될거 같습니다.
통합신공항 순환선 노선도
대구권 광역 철도 노선에 이어 통합신공항 순환선까지 확대 추진 중에 있습니다. 군위가 대구로 편입되었다고는 하지만 아직까지 대구로 느껴지지는 않죠. 신공항이 생긴다고 하더라도 거리는 상당히 멀게만 느껴집니다. 택시를 탈 수 있는 거리도 아니구요. 철도 추진은 신공항의 효율을 높이는데 일조할 것으로 보이네요.
아래에는 통합신공항 순환선 노선도에 대구 포항 간 광역철도가 추가된 계획도입니다.
대구권 광역철도 소개
대구권 광역철도는 대구와 경상북도를 잇는 광역철도 사업으로, 연장 61.8km에 걸쳐 구미, 왜관, 대구, 동대구, 경산 등 5개 역을 개량하고 사곡, 서대구역 등 2개 역을 신설하여 대구 및 경북 지역을 40분대 단일 생활권으로 연결하는 중요한 교통수단이 될 전망입니다.
교통망 강화 및 경제 활성화
이 광역철도는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건설과 함께, 대구산업선, 달빛내륙철도 등과 연계되어 광역경제권을 형성하며 지역 간 교류를 촉진하고 관광산업을 활성화할 것으로 기대하고있습니다. 특히 서대구역은 교통의 중심지로서 KTX 고속철도와 대구산업선과의 허브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예상되기도 하네요.
효율적인 국가-지자체-공사·공단 협업
2023년 말 개통 예정인 대구권 광역 철도는 국토교통부, 대구시, 경상북도, 철도공단, 철도공사 간 협약에 기반하여 체결되었으며, 국가와 지자체, 공사·공단 간의 역할분담이 합리적으로 이뤄져 원활한 건설 및 빠른 추진이 가능했던것으로 판단됩니다.
향후 계획과 기대
2021년에 본격적인 공사가 시작되었으며, 2023년 상반기에 준공 예정이며, 종합시험운전을 거쳐 말년에 개통될 예정이다. 대구권 광역 철도가 국가 균형발전에 기여하며, 수요 및 지자체 참여가 적극적일 경우 추가 광역철도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 국토부에서 밝혔습니다.
미래 지향적 교통 시스템
대구권 광역 철도는 일반철도를 개량하여 전동열차를 운영하는 혁신적인 사업으로, 피크 타임과 비피크 타임 간격이 각각 15분과 20분으로 운행되어 혼잡을 해소하고 효율적인 교통 시스템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대구 및 경북 지역의 경제적 발전과 교통인프라 향상에 긍정적인 기여를 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종합
대구권 광역 철도는 교통망 강화, 지역 간 경제 활성화, 협력적인 국가-지자체-공사·공단 협업, 향후 광역철도 사업 계획, 미래 지향적 교통 시스템 등 다양한 측면에서 기대되는 사업으로, 국가의 균형발전과 지역 경제의 지속적인 발전을 지원할 것으로 기대된다.